미전도 종족 선교

Unengaged Unreached People Group

마태복음 28:18-20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예수님의 지상명령이

교회의 존재 이유입니다.

 

  • 예수님의 지상명령이 성취되려면 지구상의 모든 나라와 민족과 종족과 언어의 사람들에게 다 복음이 전해져야 하고, 각 종족 안에 교회가 세워져야 합니다.

 

  • 2,000여년 전에 예수님께서 이 과업을 주신 이후, 많은 진전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5,000개의 미전도종족 (UUPG)이 남아있습니다. 아직 우리가 복음을 편만하게 전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롬 15:19-21)

 

  • 오늘날 세계교회의 최우선 과제는 아직도 복음화율이 0%에 가까운 “주의 복된 소식을 듣지 못한 자들”에게 천국복음을 전하고 제자삼는 방식으로 교회를 개척하는 것입니다. (마28:18-20)

남은 과업

Unfinished Task

마태복음 24:14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LGVC는 미전도종족(UUPG)의

복음화를 위해서 동역합니다.

 

  • LGVC는 전 세계 5,000 미전도종족(UUPG)들을 대상으로 그들을 복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세워진 교회입니다.

 

  • 교회가 지상명령에 순종해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미전도종족들에게 전파하고 그들을 제자삼아 그 종족에 교회를 세우고 주변 사람들과 주변 종족들을 다시 전도하고 제자삼고 현지 동역자로 성장시키는 것을 지원하고 협력합니다.

미전도 종족의 구분

현재 전세계 약 78억 인구 속에 약 17,000여개의 종족들이 존재합니다. 미전도종족(UNREACHED PEOPLE GROUP) 이란 이중에서 복음화율이 2% 미만인 종족들을 말합니다. 복음화율이 2%미만이기 때문에 그 종족내에서 자생적으로 복음이 확산되고 교회가 개척될 가능성이 아주 낮습니다. 외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지금 전세계에는 이러한 미전도종족이 약 7,400여개가 있습니다. (참고로 종족이나 미전도종족을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따라 선교 research 기관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이 수치는 Joshua Project통계를 기초로 했습니다.)
‘비개척종족(UUPG: UNENGAGED UNREACHED PEOPLE GROUP)’은 복음화율이 0%인 종족을 말합니다. 즉 한 명의 신자도 없고, 한 명의 사역자나 선교사도 없고, 한개의 교회도 없고, 자국언어로 번역된 어떤 종류의 성경도 없는 종족을 말합니다.
지금 현재 전세계에 100여개의 UUPG가 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20년 전에만 해도 3,400여개의 UUPG가 있었는데 그동안 FTT 운동의 결과로 이제는 100여개로 줄었습니다.
지난 20년간 GAP (세계협력선교회)에서 개척한 UUPG만도 약 1,100개가 됩니다. 지금은 UUPG가 거의 다 개척된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남은 100여개 중에는 전쟁지역도 있고 외국 선교사가 들어갈 수 없는 지역도 있지만 머지않아 곧 다 개척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참고로 IMB에서는 비개척종족(UUPG)을 분류하는 기준이 좀 더 엄격합니다. IMB에서는 아직도 3,000여개의 비개척종족( UUPG)이 남은 것으로 봅니다. 인구수로는 약 2억7천입니다. 그러나 FTT에서는 한두명의 현지 사역자나 한두개의 현지교회들이 개척되어서 일단 그 종족 안에 복음이 전해지면 개척된 것으로 보고 일단 UUPG 리스트에서 제거합니다. 물론 지속적으로 Monitoring 합니다.
따라서 IMB에서 말하는 3,000여개의 비개척종족(UUPG: Unengaged Unreached People Group)중에서 100여개를 제외하고 2,800여개는 FTT의 미개척종족(UUPG: Under-engaged Unreached People Group)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